이전달 2017년 12월 다음달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한국사회 적응과 정착을 위한 기초교육 지원사업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정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초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습과정 안에 학생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가정방문, 경조사참여, 상담/면담 등) 이주여성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자치활동(도시락 모임, 수다모임, 고민해결 릴레이 확성기 등)과 선생님들이 직접 준비하는 특별한 체험학습(미술관 여행, 학습체험여행, 우리반 신문만들기 등) 다문화카페에서 진행하는 한국어교실 등 전인적 교육 활동을 통해 이주여성들이 친정과 같은 느낌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운영횟수

비고

한국어교육

연중

초,중,고급 3개반
취미,교양교육

연중

원예교육, 미디어교육, 요리교실, 종이접기 등

공개특강

방학기간 중

박물관 견학, 생활체험형 현장교육, 가정방문 등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직업능력개발교육 지원사업  
     
 

 
     
 

1) 다문화코디네이터양성교육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강의하는 강사양성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의 틀에 박힌 교육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다문화 프로 그램의 개발, 교육하고 있습니다.
다문화코디네이터는 이야기보자기 워크숍과 직업동아리, 인턴활동을 통해 약 30여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재 남양주관내 지역아동센터 에서 교육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녀들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담아내어 보자기로 만들어 낸 이야기 보자기전은 국립민속 박물관에 초대되어 전시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문화 체험프로그램집을 출판하는 등 다문화 전문강사로 성장하여 나갈 것입니다.

 
 
   
 

2) 카페바리스타/베이커리 양성교육

   
 

이주여성의 자립을 위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1,2기 수강생 중 6명이 다문화카페 알이랑에서 인턴과정을 마치고 다문화 카페 알이랑 동서한방병원 연희점(2012년 8월)과 남양주 본점(2012년 9월), 퇴계원도서관점(2013년 4월)에서 정식 바리스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과 현장인턴십, 직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겸비한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더불어 공공카페 오픈을 통해 일자리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하여 가고 있습니다.

 
     
 

3) 직업동아리활동과 직업의식교육

 
 

 
 

직업교육을 이수한다고 해서 바로 취업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직업동아리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직업동아리 활동은 취업 전까지 자신이 배운 직업능력을 사장시키지 않고 지속적인 교육과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직업능력을 더욱 신장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운영됩니다.
현재 카페수다(카페바리스타), 이야기 마술램프(다문화코디네이터), 레인보우소잉(퀼트) 3개의 동아리가 결성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직업동아리 활동은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 이주여성들을 멘토로 서로 어려움을 나눌 수 있는 자조모임의 역할도 함께합니다.
더불어 직업의식교육을 통해 경제관념,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직업적성검사, 상황에 알맞는 화장과 코디법 등을 배움으로써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와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이주여성과 함께하는 희망일터만들기 프로젝트는 (주)현대건설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합니다.

 
     
  상담지원사업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생활에서 겪게되는 인권문제, 가족갈등 등 문제에 대하여 실질적인 안내와 도움을 통해 이들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또한 한국생활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에 대하여 최소한의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권익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업내용

비고

심리치료상담 심리치료 프로그램 연계운영, 가족집단 상담
일상상담 가정폭력, 고부갈등, 자녀양육 등 일상적인 상담 실시
 
 
     
     
  청소년과 함께하는 다문화인식개선 프로젝트!
-다문화에 말을 걸다!!!!
 
     
   
     
 

청소년들의 다문화 감수성 개발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다문화에 대하여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토론하며, 이주민들의 가정을 방문하고 함께 이야기도 나누면서 편견과 차별의 벽을 하나씩 깨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영화와 리플렛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여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캠페인 활동도 벌여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