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소식

5월 1일은 노동절입니다

5월 1일은 매년 찾아오는 노동절입니다. 노동절 - 노동절(Labour Day, Labor Day) 또는 메이 데이(영어: May Day) - 은 노동자의 권익과 복지를 향상하고 안정된 삶을 도모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입니다. 1886 5 1 미국 총파업 노동절의 시초로 보며, 1889년에 2인터내셔널 5 1 노동자 운동을 기념하는 날로 정하였고, 이후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 1886 5 1 미국 시카고에서는 8 명의 노동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미시건 거리에서 파업 집회를 열었다. 이들이 집회를 이유는 장시간 노동에 대항하여 8시간 노동을 보장받기 위해서였지만, 경찰과 군대의 발포로 유혈 사태가 발생하였고, 결국은 자본가들은 단결투쟁하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들어주었다. 당시 시카고 데일리 뉴스에서는 공산폭동이 일어날 것이라며, 이들을 공산주의자 취급했으나 당시 미국 노동자들의 노동 운동은 의식화된 사회주의자들의 쟁투이기 이전에, 장시간 노동을 극복함으로써 사람답게 살고자 노동자들의 단결투쟁이었다. 미국 노동 운동은 자본가, 정부, 자본가와 결탁한 보수언론들의 탄압과 색깔론을 주장하는 왜곡 보도가 증가되어 힘을 발휘하지 못하였으나, 8시간 노동이라는 노동인권 단결투쟁으로써 쟁취했다는 의미가 있는 노동운동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다.

(출처 : 위키백과)

우리 주변에 많은 이주노동자들이 있습니다. 머나 먼 낯선 타지에서 언어의 장벽, 차별과 편견의 장벽 속에서도
열악한 노동의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노동절을 맞아 이주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그리고 여전히 천대받는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누릴 권리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주변의 노동자들에게 말해주세요!

수고했어!
함께 해서 고마워!
앞으로도 잘해보자!

남양주시외국인복지센터는 이주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등 편견과 차별로 힘겨워하는 이 땅의 모든 노동자와 연대합니다!